본문 바로가기
CTX3030 팁

CTX3030의 Tone id Profile 개념 이해하기

by 디텍트 2019. 3. 23.

보통 VLF 방식의 탐지기는 톤을 골라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CTX3030에는 8개의 톤모드가 존재하고 이쿼녹스에는 5개의 톤모드가 존재한다. CTX3030의 8개 톤모드에 대해 알아보자.

 

 

One Tone

말 그대로 1가지 음색만 들리는 모드이다. 철이든, 금이든 똑같은 음색의 소리를 내준다. 뭐든지 다 파야만 하는 상황에 딱 좋은 모드다. 이 모드는 8개의 모드중 가장 깊이 탐지된다.(차이는 미미함)

 

 

2 Conductive Tones

전도성(Conductive) 수치를 기준으로 2가지 음색이 들리는 모드이다.

 

 

 

 

Tone id profile 편집에 들어가면 영역이 위처럼 크게 2칸으로 나뉘어지며, 각 칸에 주파수(75hz~1200hz)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다. 위 이미지에서 노란 화살표가 가르키는 빨간 세로선은 CO 범위인 좌우로 1-50까지 조절할 수 있다. 위 2톤 모드는 1-25까지의 전도성을 가지고 있는 모든 탐지물에 대해 500hz(중음톤)의 소리를 내고 26-50까지의 전도성을 가진 모든 탐지물에 대해 1000hz(하이톤)의 소리를 내주라는 뜻이다. 만약 필요에 의해 전도성 40이상의 물체만 찾고자 한다면 빨간 세로선을 CO값 40에 맞추고 1-39의 영역을 차별한다면 전도성 40 이상의 물체에 대해서만 소리가 들리게 된다. 

 

 

 

4 Conductive Tones

2 Conductive Tone의 확장개념으로 전도성(Conductive) 수치를 기준으로 4가지 음색이 들리는 모드로 주로 해변에서 빠르게 탐지시 사용되는 톤모드이다. 해외의 유명 비치헌터들이 자주 사용하는 모드이고 권장하는 모드이다.

 

 

 

50 Conductive Tones

4 Conductive Tone의 확장개념으로 전도성(Conductive) 수치를 기준으로 50가지 소리가 들리는 모드로 탐지물의 형태와 CO+FE 값에 따라 미묘하게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초심자가 사용하기엔 정신없고 적응하기가 꽤 어려운 모드지만, 쓰레기를 걸러내가 가장 좋은 모드이기도 하다. 50톤이기에 이 모드에서는 빨간 세로선이 존재하지 않는다. 숙달된 고수가 아니라면 그닥 추천하고 싶은 모드는 아니다.

만약 자신이 절대음감이라면 50톤은 굉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2 Ferrous Tones

Conductive Tone이 전도성(CO값)을 기준으로 소리를 할당한다면 Ferrous는 철성분(FE값)을 기준으로 소리를 할당하는 모드이다. 

 

 

 

FE값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1-35까지이므로 Ferrous 모드에서는 위 이미지처럼 빨간 줄이 가로로 생긴다. 위 이미지의 셋팅을 설명하자면 1-17까지의 FE값을 가진 탐지물에 대해 1000hz의 소리를내주고 18-35까지의 FE값을 가진 탐지물에 대해서는 500hz의 소리를 내주는 셋팅인 것이다. FE값이 높을수록 철성분이 높은 것으로 주파수는 낮을 수록 중저음의 둔탁한 소리가 나며, 높을수록 고음이 난다. 

 

 

 

4 Ferrous Tones

2 Ferrous Tone의 확장개념으로 철성분(Ferrous) 수치를 기준으로 4가지 음색이 들리는 모드로 2 Ferrous Tone 모드보다 좀 더 소리 구분을 해야할 때 사용된다. 

 

 

 

35 Ferrous Tones

4 Ferrous Tone의 확장개념으로 철성분(Ferrous) 수치를 기준으로 35가지 음색이 들리는 모드이다. 왜 35인고 하니 FE값은 CO값과는 달리 위에서부터 아래로 1-35이기 때문이다. 

 

 

Combined

Conbined 모드는 말 그대로 Conductive와 Ferrous 모드가 합쳐진 복합모드이다. 

 

 

위 이미지가 Combined모드의 예시이다.

Combined 모드는 4 Conductive 모드에 1 Ferrous 톤이 합쳐진 형태고 빨간 가로줄의 FE값보다 크냐 적냐에 따라 전도성을 기준으로 소리를 낼지, 빨간 가로줄 아래 영역에 할당된 소리를 낼지를 설정할 수 있다. 즉, 빨간 가로줄 라인을 위 이미지처럼 22에 설정했다면 FE값이 22 이상일 때 75hz의 소리를 내고 이하일 때는 전도성을 기준으로 소리를 내겠다는 의미다. 

 

CTX3030를 익히고자 한다면 초반에 Combined를 사용하면서 감을 잡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