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변 탐지시 쓰레기를 꼭 수거해야 하는 이유
금속탐지를 하다보면 쓰레기를 줍는 것이 귀찮아서 무시하는 탐지인을 종종 보게 된다. 금속탐지를 하면서 쓰레기를 줍지 않는 이유는 딱 2부류다. 첫째는 귀찮아서 안줍는 부류, 두번째는 다시 안갈 해변인데 남좋은 일 할 필요 있나? 하고 일부러 안줍는 것이다. 쓰레기를 줍건 말건 탐지인 마음이지만, 금속탐지 취미가 널리 알려지고 있는 요즘 이왕이면 건전하고 좋은 취미로 인식하게끔 쓰레기를 줍는 것이 좋다.
금속탐지를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목표는 금을 줍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금은 해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물체중 비중이 가장 높다. 그래서 금이 가장 깊이 묻혀있는데, 그 금 위에 비중이 가벼운 쓰레기들이 있다면 쓰레기들의 신호로 인해 금을 탐지하기가 어렵게 된다. 가장 얕게 묻히는 물체들은 주로 캔뚜겅, 병뚜껑, 알루미늄조각이고 그 다음은 동전들이 묻히고 그 다음은 무거운 금들이 자리하게 된다.
진짜 고수들은 첫 물때에 쓰레기를 모조리 수거하고 다음 물때에 동전을 싹 걷어내고 그 다음 물때에 금을 꺼낸다. 쓰레기나 동전들을 걷어냈다고 해서 바로 금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걷어내고 다음 물때에 나오는 경우도 많지만, 몇번의 물때를 지나서야만 비로소 금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그 이유는 만조 때 파낸 구덩이에 바닷물, 모래, 뻘이 채워지고 유속에 의해 구덩이 밑부분의 지반이 약해지면서 탐지가 안되던 금이 올라오기 때문이다.
자주 가는 해변일 경우 귀찮다고 쓰레기를 줍지 않으면 어차피 또 그 쓰레기를 만나게 되어 있다. 열심히 쓰레기를 수거하면 다음 탐지때 체력을 덜 낭비할 수 있고 득금할 확률도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