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탐지기에 증폭기(Audio Amplifier)를 사용하면 좋을까?
증폭기(Audio Amplifier)는 어떤 장치의 오디오 출력이 약할 경우에 외부로 출력되고 있는 소리를 2차적으로 키워주는 장치다. 금속탐지기에 증폭기를 사용한 것은 의외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호주 너겟헌터들이 최초로 사용했으며, 탐지기에 자체 Amplifier를 내장한 외부스피커를 연결하는 방식이나 Audio Amplifier에 스피커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너겟헌터들이 본격적으로 Audio Amplifier를 사용하게된 시점은 거짓신호를 죽이고 미세음을 듣기 위한 Threshold라는 어마어마한 기능이 개발된 직후부터라 할 수 있다. 즉, Threshold를 설정하면서 작아진 탐지음의 음량을 보정받기 위해, 혹은 시끄러운 환경에서 Threshold의 변화를 좀더 잘 듣기 위해 증폭기를 사용하게 된 것이 시초이다.
증폭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미 들리는 소리를 더 크게 듣고자 함이지, 증폭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탐지 깊이가 늘어난다거나 안들리는 탐지신호가 들리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증폭기는 펄스장비에 주로 사용되지만, CTX3030의 경우 볼륨게인을 낮추면서 함께 낮아지는 미세음 보정을 위해 증폭기를 사용하면 탐지에 도움이 된다.
- 귀가 어두운 경우
- 사용중인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음량이 너무 낮은 경우
- 바람소리, 파도소리가 시끄러운 환경에서 소리를 크게 듣고자 하는 경우
- CTX3030 미세 오디오 셋팅 후 미세음을 듣고자 하는 경우(추후 포스팅 예정)
단, 증폭기를 사용하게 되면 증폭기 출력을 받아줄 수 있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필요하다.
증폭기 출력을 감당하지 못하면 찢어지는 소리가 들려서 짜증을 유발할 수 있다.
요약
- 증폭기는 소리를 키워주는 것이지 탐지기의 출력을 키워 주는 것은 아니다.
- 탐지기의 볼륨게인과 Threshold를 대폭 낮춘 후 증폭기를 적절히 이용하면 꽤나 효율적일 수도 있다.